회원광장

HOME 회원광장 공지사항

공지사항

[식약처]‘옥시라세탐’ 제제를 다른 의약품으로 대체 당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23-01-16 22:03 조회1,669회 댓글0건

본문

[식약처]‘옥시라세탐’ 제제를 다른 의약품으로 대체 당부

- 임상시험 재평가 결과 효과성 입증 못 해… 안전성에는 문제없어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임상시험 재평가 결과 ‘혈관성 인지 장애* 증상 개선’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한 ‘옥시라세탐’ 제제에 대해 처방·조제를 중지하고 대체의약품 사용을 권고하는 의약품 정보 서한을 1월 16일에 배포했습니다.

    * (혈관성 인지 장애) 뇌혈관 질환에 의한 뇌손상 때문에 생긴 인지 기능 저하를 의미

이번 조치는 최근 업체가 식약처에 제출한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식약처 검토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을 거쳐 종합·평가한 결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으나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이후 절차* 진행에 앞서 선제적 조치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식약처는 의약품 정보 서한에서 의·약사 등 전문가가 ‘혈관성 인지 장애’ 환자에게 대체의약품을 사용하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이미 해당 성분 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의·약사와 상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 병·의원과 약국이 해당 품목을 처방·조제 시 유의하도록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 식약처는 앞서 동 성분 제제의 허가된 효능·효과에 대해 「약사법」 제33조에 따라 관련 업체에 국내 임상시험을 거쳐 최신의 과학 수준에서 효과성을 재평가하도록 조치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업체는 ‘옥시라세탐’ 제제의 효능인 ‘혈관성 인지 장애 증상 개선’에 대해 실시한 임상시험의 결과를 제출했으나, 동 품목의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한 것입니다.

 

<붙임> 의약품 정보 서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